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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절기

가문의영광 2012. 3. 14. 05:08

24절기
입춘 (立春) 우수 (雨水) 경칩 (驚蟄) 춘분 (春分) 청명 (淸明) 곡우 (穀雨)
여름 입하 (立夏) 소만 (小萬) 망종 (芒種) 하지 (夏至) 소서 (小暑) 대서 (大暑)
가을 입추 (立秋) 처서 (處暑) 백로 (白露) 추분 (秋分) 한로 (寒露) 상강 (想降)
겨울 입동 (立冬) 소설 (小雪) 대설 (大雪) 동지 (冬至) 소한 (小寒) 대한 (大寒)
24절기는 계절 가늠의 기준이 될 뿐 아니라, 이 가운데에는 명절 또는 그에 버금하는 날들도 있다.
세시풍속은 음력을 기준으로 하여 다달이 행해지는 주기전승의례로서,계절에 따른 의례라 하여 계절의례, 또는 계절제라고도 한다.


우리의 계절은 음력 정월을 시작으로 3개월 단위로 춘하추동(春夏秋冬)을 구분하여 왔다.
우리가 흔히 음력이라 말하는 것은 원래 태음태양력(太陰太陽曆)의 준말로서 동양에서는 계절을 바로 알기 위해 12절기와 12중기로 된 24기(氣)를 음력의 역일(曆日)에 배당하여 썼다.
태음태양력(음력)에서는 계절의 변화를 알기 어려울 때가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역일과 계절 사이에 한 달의 차이가 생기기도 한다.


특히 음력 윤달이 든 해에는 같은 달이 반복되기 때문에 계절을 가늠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그래서 음력에서는 24기를 정하여 쓴다.
이는 춘분점을 기준점으로 하여 황도(黃道)를 동쪽으로 향해 15도의 간격으로 1기(氣)씩 배당한 것이다.
태양은 황도상을 동으로 이동하여 1태양년에 천구를 1주하는데 각 기(氣)를 양력의 대략 일정한 날에 지나게 된다.
그래서 양력으로는 날짜가 일정하지만 음력으로는 일정하지 않을 뿐더러 24기가 우리 기후와 정확하게 들어 맞지 않는다.
우리 속담에 '대한(大寒)이 소한(小寒) 집에 놀러왔다가 얼어죽었다.'는 속담이 있다.
이는 대한 때보다 소한 때가 더 춥다는 뜻으로, 이러한 속담은 24기가 우리 나라의 기후에 맞지 않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는데 원래 24기의 이름은 주(周)의 왕조가 득세할 때 화북(華北)의 기상상태에 맞춰 붙인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대체로 계절을 알려줄 뿐 아니라 음력에 윤달을 두는 지표가 된다는 데에 뜻이 있다.
24절기에서, 12개의 절기는 양력 월 상순에, 12개의 중기는 하순에 1개씩 들어있다.
동양에서는 4계절을 각각 입춘ㆍ입하ㆍ입추ㆍ입동부터 시작되는것으로 하고 중춘(仲春)의 월중을 춘분, 중하(仲夏)의 월중을 하지, 중추(仲秋)의 월중을 추분, 중동(仲冬)의 월중을 동지로 정함으로써 4계절의 구분이 분명하다.


서양에서는 2분(分) 2지점(至點)을 경계로 하여 4계절을 나누고 있다.
24기에 순차로 매겨 둔 번호를 기번(氣番)이라고 말한다.
대개의 경우 동지를 0 으로 하고 소한 1, 대한 2 등으로 기번을 매겨 나간다.
이와 같이 동지의 기번을 0 이라 한 까닭은 고대 동양력에서 역의 계산의 출발점을 동지에 두었기 때문이다.
태음태양력에서는 동짓날을 1월에 두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기번이 언제나 고정된 것은 아니다. 송나라의 원가력(元嘉曆)의 경우는 우수(雨水)를 기번으로 했다. 계절을 가늠하게 하는 24절기를 간략하게 소개한다.
봄의 첫 달인 정월에는 24기 가운데 봄에 들어선다는 입춘(立春)과 눈이 녹아서 비나 물이 된다는 우수(雨水)라는 절기가 있다. 입춘이 때로는 음력 섣달에 드는 수도 있다. 원래 24절기가 태양년을 태양의 황경에 따라 24등분하여 계절을 세분한 것이기 때문에 양력 날짜에 고정되어 있어 입춘은 양력 2월 4일께가 되며 우수는 2월 19일이 된다.
2월에는 겨울잠을 자던 벌레들이 깨어 나온다는 경칩(驚蟄, 양력 3월 6일께)과 봄 기운이 이미 가운데로 들어섰다는 춘분(春分, 양력 3월 21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다.


3월에는 만물이 맑고 깨끗하며 밝고 정결하게 생장케 한다는 청명(淸明, 양력 4월 5일께)과 비가 충분히 내려서 곡식이 잘 자도록 한다는 곡우(穀雨, 4월 20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다.


여름의 첫 달인 음력 4월에는 여름철이 이미 들어섰다는 입하(立夏, 양력 5월 6일께)와 작물이 자라나서 약간의 곡식이 여문다는 소만(小滿, 양력 5월 21일께)이 들어 있다.


5월에는 보리를 베고 벼를 심는다는 망종(芒種, 양력 6월 6일께), 여름에 이르렀음을 알리며 음기(陰氣)가 처음으로 생기고 해가 북쪽으로 이동한다는 하지(夏至, 양력 6월 21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다.


6월은 아주 더운 달임을 대(大)와 소(小)로 나누어서, 더위가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소서(小暑, 양력 7월 7일께)와 대서(大暑, 7월 23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다.


가을의 첫 달인 7월에는 가을에 들어섰다는 뜻의 입추(立秋, 양력 8월 8일께)와 더운 기운이 장차 물러나고 더위가 점차적으로 그친다는 처서(處暑, 양력 8월 23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다.


8월에는 음기(陰氣)가 점점 더해가면서 이슬이 백색으로 된다는 백로(白露, 양력 9월 8일께)와 가을 기운이 이미 가운데로 접어들었다는 추분(秋分, 양력 9월 23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으며, 9월에는 이슬이 차가운 기운에 의하여 장차 응결되려고 한다는 한로(寒露, 양력 10월 8일께)와 이슬이 응결하여 장차 서리가 되어 내린다는 상강(霜降, 양력 10월 23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다.


겨울의 첫 달인 10월은 겨울철이 이미 다가왔다는 입동(立冬, 양력 11월 7일께) 과 서리가 더하여 눈이 되지만 적게 내린다는 소설(小雪, 양력 11월 23일께)의 절기가 있다.


동짓달은 매우 춥고 눈이 많이 온다는 대설(大雪, 양력 12월 7일께)과 겨울이 극에 달았지만 양기(陽氣)가 비로소 생기고 태양이 남쪽에 이른다는 동지(冬至, 양력 12월 22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으며, 섣달은 추위가 극심함을 알리는 소한(小寒, 양력 1월 6일께)과 대한(大寒, 양력 1월 21일께)의 절기가 들어 있다.


이처럼 절기와 중기가 다달이 들어 있으면서 계절의 특성을 말해주지만 이들 24기와 우리 나라의 기후가 정확하게 들어 맞는 것은 아니다. 앞에서 밝힌 것처럼 24기의 이름은 주(周)왕조 때 화북의 기상상태에 맞춰 붙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오늘날과 같이 생태계가 엄청나게 달라진 상황에서는 더욱이 들어맞기 어렵다. 하지만 우리 기후와는 다르다 하더라도 우리의 오랜 주생업이었던 농경과 관련하여 24기는 상당한 구실을 했다.
그래서 24기 가운데에는 동지처럼 큰 명절도 있고 비록 명절은 아니지만 그에 버금하는 날들도 상당히 있었다.
이는 24기가 우리의 세시명절, 그리고 이 때에 행하는 세시풍속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말해준다.


절기와 중기로 된 24기보다도 더 구체적으로 기후의 연간 변동을 나타낸 것이 72후(候)이다.
이는 중국의 춘추시대에 이미 주공(周公)이 제정하였다고 전해지는데 역에 채택되기는 위시대(6세기초)의 정광력(正光曆)부터이다.
이에 따르면 1년은 4계, 1계는 3개월, 1월은 2기, 1기는 3후, 1후는 5일, 1일은 4진(辰), 1진은 3시(時)로 나뉘어 1년은 72후가 된다.
절기와 중기로 된 24기보다도 더 구체적으로 기후의 연간 변동을 나타낸 각 기를 초후(初候)ㆍ중후ㆍ말후의 3후로 구분하였다.
24기와 72후는 중국의 화북 지방의 기후를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우리 나라의 기후에 그대로 적용될 수 없을 뿐 더러 72후의 내용이 수시로 약간씩 바뀌기도 하였다.


입춘(立春)
24절기 중의 첫번째 절기.
음력 1월, 양력 2월 4일경이며, 태양의 황경이 315에 와 있을 때인 봄으로접어드는 절후이다.
정월은 새해에 첫번째 드는 달이고, 입춘은 대체로 정월에 첫번째로 드는 절기이다.
음력으로는 정월의 절기로 동양에서는 이 날부터 봄이라고 한다.
입춘 전날이 절분(節分)인데 이것은 철의 마지막이라는 뜻으로 이날 밤을 해넘이라고 부르며 콩을 방이나 문에 뿌려서 마귀를 쫓고 새해를 맞는다고 한다.
입춘은 새해를 상징하는 절기로서, 이날 여러 가지 민속적인 행사가 벌어진다.
그 중 하나가 입춘첩(立春帖)을 써 붙이는 일이다.
이것을 춘축(春祝), 입춘축(立春祝)이라고도 하며, 각 가정에서 대문기둥이나 대들보, 천장 등에 좋은 뜻의 글귀를 써서 붙이는 것을 말한다.
글씨를 쓸 줄 아는 사람은 손수 입춘축을 쓰거니와, 쓸 줄 모르는 사람은 남에게 부탁해서 써 붙이기도 한다.
다만 상중에 있는 집에서는 하지 않는다.
한편, 대궐에서는 설날에 내전 기둥과 난간에다 문신들이 지은 연상시(延祥詩) 중에서 좋은 것을 뽑아 써 붙였는데, 이것을 춘첩자(春帖子)라고 불렀다.
사대부집에서는 흔히 입춘첩을 새로 지어 붙이거나 옛날 사람들의 아름다운 글귀를 따다가 쓴다.
입춘일은 농사의 기준이 되는 24절기의 첬번째 절기이기 때문에 보리뿌리를 뽑아보고 농사의 풍흉을 가려보는 농사점을 행한다.
또, 오곡의 씨앗을 솥에 넣고 볶아서 맨 먼저 솥 밖으로 튀어나오는 곡식이 그해 풍작이 된다고 한다.
입춘문은 대개 정해져 있으나 가장 널리 쓰이는 입춘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입춘대길(立春大吉), 건양다경(建陽多慶) 국태민안(國泰民安),가급인족(家給人足) 소지황금출(掃地黃金出),
개문만복래(開門萬福來) 부모천년수(父母千年壽), 자손만세영(子孫萬世榮) 천증세월인증수(千增歲月人增壽),
춘만건곤복만가(春滿乾坤福滿家), 문영춘하추동복(門迎春夏秋冬福) 호납동서남북재(戶納東西南北財) 와 같은 문구가 가장 널리 쓰여진다.
우수( 雨水)
24절기의 두번째 절기.
입춘과 경칩 사이에 있으며, 입춘 15일 후인 양력 2월 19일 또는 20일이 된다.
흔히 양력 3월에 꽃샘추위라 하여 매서운 추위가 잠시 기승을 부리지만,이맘때면 날씨가 많이 풀리고 봄기운이 돋고 초목이 싹튼다.
예로부터 ‘우수, 경칩에 대동강 물이 풀린다.’라는 말이 있다.
태양의 황경이 330 에 올때 우수입기일(雨水入氣日)이 되는데, 음력으로는 정월 중기이다.
옛날 중국사람들은 우수입기일 이후 15일 동안의 기간을 삼후(三候)로 5일간씩 세분하여 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즉 첫 5일간은 수달(水獺)이 물고기를 잡아다 늘어놓고, 다음 5일간은 기러기가 북쪽으로 날아가며, 마지막 5일간은 초목에 싹이 튼다고 하였다.
한편, 우수 무렵이 되면 수달은 그동안 얼었던 강이 풀림과 동시에 물 위로 올라오는 물고기를 잡아 먹이를 마련한다.
원래 추운 지방의 새인 기러기는 봄기운을 피하여 다시 추운 북쪽으로 날아간다.
그렇게 되면 봄은 어느새 완연하여 마지막 5일간 즉 말후(末候)에는 풀과 나무가 싹이 튼다
경칩(驚蟄)
24절기의 하나.
우수와 춘분 사이에 들어 있으며, 태양의 황경(黃經)이 345˚에 해당될 때이다.
음력으로는 2월 중에, 양력으로는 3월 5일 경이 된다. 경칩은 글자 그대로 땅속에 들어가서 동면을 하던 동물들이 깨어나서 꿈틀거리기 시작하는 무렵이 된다.
개구리들은 번식기인 봄을 맞아 물이 괸 곳에 알을 까놓는데, 그 알을 먹으면 허리 아픈 데 좋을 뿐 아니라 몸을 보한다고 해서 경칩일에 개구리알을 먹는 풍속이 전해오고 있다.
지방에 따라서는 도롱뇽 알을 건져 먹기도 한다.
또, 경칩에는 흙일을 하면 탈이 없다고 해서 벽을 바르거나 담을 쌓기도 한다
경칩 때 벽을 바르면 빈대가 없어진다고 해서 일부러 흙벽을 바르는 지방도 있다.
빈대가 심한 집에서는 물에 재를 타서 그릇에 담아 방 네 귀퉁이에 놓아 두면 빈대가 없어진다는 속설이 전한다.
한편, 경칩날에 보리쌀의 형상을 보아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예측할 수 있다고도 한다.
또한, 단풍나무나 고로쇠 나무를 베어 나무에서 나오는 수액을 마시면 위장병이나 성병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약으로 먹는 지방도 있다.
춘분(春分)
24절기의 하나. 태양의 중심이 춘분점(春分點) 위에 왔을 때이며, 음력 2월, 양력 3월 21일경이다.
태양은 적도 위를 똑바로 비추고 지구상에서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다.
춘분점은 태양이 남쪽에서 북쪽을 향하여 적도를 통과하는 점이다.
춘분을 전후하여 철 이른 화초는 파종을 한다.
그리고 아울러 화단의 흙을일구어 얼마 남지 않은 식목일을 위하여 씨뿌릴 준비를 한다.
춘분에 즈음하여 농가에서는 농사 준비에 바쁘다.
특히, 농사의 시작인 초경(初耕)을 엄숙하게 행하여야만 한해 동안 걱정없이 풍족하게 지낼 수 있다고 믿는다.
또 음력 2월 중에는 바람이 많이 분다.
"2월 바람에 김칫독 깨진다.", "꽃샘에 설늙은이 얼어죽는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2월 바람은 동짓달 바람처럼 매섭고 차다.
이는 풍신(風神)이 샘이 나서 꽃을 피우지 못하게 바람을 불게 하기 때문이라 한다.
그래서 '꽃샘'이라고 한다. 한편,이때에는 고기잡이를 나가지 않고 먼 길 가는 배도 타지 않는다.
청명(淸明)
24절기의 하나.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에 들며, 음력 3월 양력 4월 5일 경이 된다.
태양의 황경이 15˚에 있을 때이다.
이 날은 한식(寒食)의 하루 전날이거나 때로는 한식과 같은 날이 된다.
동시에 오늘날의 식목일과도 대개 겹치게 된다.
대부분의 농가에서는 청명을 기하여서 봄 일을 시작하므로 이 날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였다.
농사력으로는 청명 무렵에 논ㆍ밭둑의 손질을 하는 가래질을 시작하는데,이것은 특히 논농사의 준비작업이 된다.
다음 절기인 곡우 무렵에는 못자리판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농사를 많이 짓는 경우에는 일꾼을 구하기가 어려워서, 청명ㆍ곡우 무렵이면 서둘러 일꾼을 구하기도 하였다.
청명과 한식은 흔히 같은 날이 되기 때문에 뒤섞이는 경우가 많으나, 청명은 농사력의 기준이 되는 24절기의 하나이므로 농사관계사항을 기록 하는 것이 옳다.
곡우(穀雨)
24절기의 하나.
청명(淸明)과 입하(立夏)사이에 들어 있으며 태양의 황경이 30˚에 해당 할 때이다.
음력 3월, 양력 4월 20일 경이 되며, 그 때부터 본격적인 농경이 시작된다.
곡우 때쯤이면 봄비가 잘 내리고 백곡이 윤택해진다.
그래서 '곡우에 가 물면 땅이석자가 마른다',
즉 그해 농사를 망친다는 말이 있다.
옛날에는 곡우 무렵이면 농가에서는 못자리를 하기 위해 볍씨를 담갔는데, 이때 볍씨를 담가 두었던 가마니는 솔가지로 덮어두며 밖에서 부정한 일을 당했거나 부정한 것을 본 사람은 집 앞에 와서 불을 놓아 악귀를 몰아낸 다음에 집안에 들어오고, 들어와서도 볍씨를 보지 않는다.
만일 부정한 사람이 볍씨를 보게 되면 싹이 잘 트지 않고 농사를 망치게 된다는 속신이 있다.
곡우 무렵은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이다.
그래서 전라남도나 경상남북도, 강원도 등지에서는 깊은 산이나 명산으로 곡우물을 먹으러 간다.
곡우물은 주로 산다래나 자작나무 박달나무 등에 상처를 내 그기서 나오는 물을 말하는데, 그 물을 마시면 몸에 좋다고 하여 약수로 먹는다.
곡우물을 먹기 위해서는 곡우 전에 미리 상처낸 나무에 통을 달아두고 여러날 동안 수액(樹液)을 받는다.
강진이나 해남 등지에서는 곡우물을 먹으러 대흥사(大興寺)로 가고, 고흥 등지에서는 금산으로, 성주 등지에서 는 가야산으로 가서 먹는다
거자수(자작나무 수액)는 특히 지리산 아래 구례 등지에서 많이 나며 그곳에서는 곡우 때 약수제를 지낸다.
특히 신병이 있는 사람이 병을 고치기 위해 그 물을 마시는데, 그것은 외지 사람들에게 더 약이 된다고 한다.
경칩 무렵에 나오는 고로쇠나무 물은 여자물이라 하여 남자들에게 더 좋고, 거자수는 남자물이라 하여 여자들에게 더 애용되고 있다. 곡우 때가 되면 흑산도 근처에서 겨울을 보낸 조기가 북상해 격렬비열도 부근에 올라온다.
그때 잡는 조기를 특히 '곡우살이'라 한다. 곡우살이는 살은 아주 적지만 연하고 맛이 있어서 서해는 물론 남해의 어선들도 모여든다.
입하(立夏)
24절기의 하나.
곡우(穀雨)와 소만(小滿)사이에 들어있으며, 음력으로는 4월, 양력으로는 대개 5월 6일 전후에 해당된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45도에 이르렀을 때이다. 이맘때면 곡우에 마련한 못자리도 자리를 잡아 농삿일이 좀더 분망해진다.
여름이 다가온 것을 알리는 입하는 신록을 재촉하는 절기이다.
그래서 입하가 되면 농작물도 자라지만, 아울러 해충도 많아지고 잡초까지 자라서 이것들을 없애는 작업도 많다.
소만(小滿)
24절기의 하나.
입하와 망종 사이에 들며, 음력 4월, 양력 5월 21일께가 된다. 태양이 황경 60도의 위치에 올 때이다.
이때부터 여름 기분이 나기 시작하며 식물이 성장한다. 소만 무렵에는 모내기 준비에 바빠진다.
이른 모내기, 가을보리 먼저 베기 작업들에, 여러 가지 밭농사의 김매기들이 줄을 잇게 된다.
모판을 만들면 모내기까지 모의 성장기간이 옛날에는 45 ~ 50일이 걸렸으나, 지금의 비닐모판에서는 40일 이내에 충분히 자라기 때문에 소만에 모내기가 시작되어 1년 중 제일 바쁜 계절로 접어들게 된다.
옛날 중국에서는 소만입기일(小滿入氣日)로부터 망종까지의 시기를 다시 5일씩 삼후(三候)로 등분하여, 초후(初候)에는 씀바귀가 뻗어오르고, 중후(中候)에는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며, 말후(末候)에는 보리가 익는다고 했다.
씀바귀는 꽃상추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서 뿌리나 줄기, 잎은 이무렵 식용으로 널리 쓰인다.
또, 초후를 전후하여 즐겨 시식하는 냉잇국도 늦봄 내지는 초여름의 시절식으로 예로부터 유명하다.
보리는 말후를 중심으로 익어 밀과 더불어 여름철 주식을 대표한다.
소만 무렵 심하게 가무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에 대비하여 물 준비를 부지런히 해두기도 한다.
망종(芒種)
24절기의 하나.
소만(小滿)과 하지(夏至) 사이에 들며, 음력 4ㆍ5월, 양력 6월 6,ㆍ7일께 가 된다.
태양의 황경(黃經)이 75도에 달한 때이다.
망종이란 벼, 보리 등 수염이 있는 까끄라기 곡식의 종자를 뿌려야 할 적당한 시기라는 뜻이다.
이 시기는 옛날에는 모내기와 보리베기에 알맞은 때였다.
그래서 '보리는 익어서 먹게 되고, 볏모는 자라서 심게 되니 망종이요', '햇보리를 먹게 될 수 있다는 망종' 이라는 말도 있다.
보리는 망종 전에 베라.' 는 속담이 있듯이 망종까지는 모두 베어야 논에 벼도 심고 밭갈이도 하게 된다.
망종을 넘기면 바람에 쓰러지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은 비닐 모판에서 모의 성장기간이 10일 정도 단축되었기 때문에, 한 절기 더 앞선 소만 무렵에 모내기가 시작된다.
특히 모내기와 보리베기가 겹치는 이 무렵의 바쁜 농촌의 상황은 보리농사가 많았던 남쪽일수록 더 심했고, 보리농사가 거의 없던 북쪽은 상황이 또 달랐다.
남쪽에서는 이 때를 '발등에 오줌싼다'고 할만큼 1년 중 제일 바쁜 때였다.
전라남도 지방에서는 망종날 '보리그스름' 이라 하여 아직 남아 있는 풋보리를 베어다 그스름을 해서 먹으면 이듬해 보리 농사가 잘 되어 곡물이 잘 여물며 그해 보리밥도 달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이날 보리를 밤 이슬에 맞혔다가 그 다음날 먹는 곳도 있다.
이렇게 하면 허리 아픈 데 약이 되고 그 해를 병 없이 지낼 수 있다고 믿는다.
또 '망종보기'라 해서 망종이 일찍 들고 늦게 들음에 따라 그 해 농사의 풍흉을 점친다.
음력 4월내에 망종이 들면 보리농사가 잘 되어 빨리 거두어 들일 수 있으나 5월에 망종이 들면 그해 보리농사가 늦게 되어 망종내에도 보리 수확을 할 수 없게 된다고 한다.
전라남도와 충청남도, 제주도에서는 망종날 하늘에서 천둥이 요란하게 치면 그해 농사가 시원치 않고 불길하다고 한다.
경상남도 도서(島嶼) 지방에서는 망종이 늦게 들어도 안좋고 빠르게 들어도 안좋으며 중간에 들어야 시절이 좋다고 한다.
특히 음력 4월 중순에 들어야 좋다고 하며, 또 망종이 일찍 들면 보리농사에 좋고, 늦게 들면 나쁘다는 말도 있다.
망종날 풋보리 이삭을 뜯어 와서 손으로 비벼 보리알을 모은 후 솥에 볶아서 맷돌에 갈아 채로 쳐 그 보릿가루로 죽을 끓여 먹으면 여름에 보리 밥을 먹고 배탈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제주도 지역에서는 망종이 일찍 들면 보리가 좋지 않다고 하며 또 이날 우박이 내리면 시절이 좋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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